acecounter


고객지원

  • 뉴스
  • 유관기관 뉴스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유관기관 뉴스

유관기관 뉴스 뷰 게시판
제목

[관세청]성실무역업체(AEO)에 대한 통관혜택 확대

관리자 2014-06-25 804




성실무역업체(AEO)에 대한 통관혜택 확대

- 할당관세품목이나 특송물품을 수입할 경우에도 세관심사 없이 즉시 통관 -

 
□ 관세청(청장 백운찬)은 7월 1일부터 성실무역업체(이하 AEO)*가 할당관세** 대상물품, 간이 특송 물품, 우편물품 등을 수입신고할 경우에도 세관의 심사 없이 즉시 통관을 허용하는 등 통관혜택을 확대한다.
ㅇ 또한, 품질인증 등 수입 시에 요건확인이 필요한 품목에 대해서도 AEO업체가 수입하는 경우에는 통관단계에서 세관장 확인을 생략한다.
ㅇ 이전에는 AEO업체라 하더라도 위험도가 높은 간이 특송 물품 등 27개 항목이 포함된 수입신고에 대해서는 세관심사를 종료한 후에야 통관을 허용해왔다.
 
□ 한편, 관세청은 세관심사생략 대상기업범위도 확대하여 지금까지 원칙적으로 AEO AA등급 이상인 경우에만 허용해 오던 것을 앞으로는 AEO A등급 이상이면 세관심사를 생략하고 즉시 신고를 수리한다.
※ AEO A 등급인 중소기업은 중소기업 지원방안의 하나로 2013. 6. 5.부터 이미 시행 중임.***
 
□ 앞으로도 관세청은 AEO업체 명단을 기술표준원, 국립전파연구원 등 수입요건 확인기관과 공유하여 AEO기업들이 품질검사나 전자파 적합인증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 관세청은 이번 AEO기업에 대한 통관혜택 확대조치로 AEO 인증을 받으려는 기업들이 늘어나 신속통관과 무역안전의 조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관세청이 AEO자격을 신청한 수출입 및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성실도와 우수성에 대해 4개 항목(법규준수도, 내부통제시스템, 재무건전성, 안전관리)을 평가하여 3가지 등급(AAA, AA, A)으로 공인인증을 부여
** 수입품 일정 수량에 대해서는 낮은 관세율을 적용하지만, 그 수량을 초과한 수입분에 대해서는 더 높은 관세율을 적용하는 관세
*** (현행) AAA, AA 등급
A등급(단, 중소기업이면서 법규준수도 90점 이상)
⇒ (확대) AAA, AA 등급
A등급(중소기업인 경우 법규준수도 90점 이상,
비 중소기업인 경우 법규준수도 95점 이상)
 

이전 목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