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counter


고객지원

  • 뉴스
  • 유관기관 뉴스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유관기관 뉴스

유관기관 뉴스 뷰 게시판
제목

[관세청]콜롬비아 조세청과 전자통관시스템 수출 방안 협의

관리자 2014-11-06 622




콜롬비아 조세청과 전자통관시스템 수출 방안 협의

- 콜롬비아 조세청 서비스 박람회 참석, 전자통관시스템 도입시 기대효과 발표 -
 





□ 관세청은 11월 5일(현지시간 11월 4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산티아고 로하스(Santiago Rojas Arroyo) 콜롬비아 조세청장과 만나 전자통관시스템 수출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ㅇ 관세청은 이 자리에서 2015년 초 콜롬비아에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 도입을 위한 추진일정과 상호협력 방안을 협의하고 전자통관시스템 구축 경험 전수 및 지원을 약속했다.


 

□ 관세청은 면담에 앞서 미주개발은행(IDB), 국제통화기금(IMF) 등 관계자가 참석한 ‘콜롬비아 조세청 서비스 박람회’에서 한국 관세행정 정보화 사례를 소개하고,
ㅇ 앞으로 콜롬비아에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도입 시 발생하는 경제적?사회적 기대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ㅇ 콜롬비아 조세청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경제성장과 무역원활화를 위해 관세행정 정보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콜롬비아 경제발전을 위해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 도입과 양 국가 간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ㅇ 특히 콜롬비아 현지 언론사(Espectador 신문사)는 한국과 콜롬비아의 관세행정 협력 방안에 대해 한국 측 대표로 참석한 천홍욱 관세청 차장을 인터뷰하는 등 이번 한국 대표단의 방문은 현지의 큰 주목을 받았다.
 



□ 관세청은 그동안 콜롬비아에 전자통관시스템을 수출하기 위해 2011년 12월 제1차 한국-콜롬비아 관세청장회의 이후, 3년 여간 노력해 왔다.
ㅇ 3차례에 걸친 관세청장 회의와 고위급 초청연수를 비롯하여 2013년에는 콜롬비아 조세청을 대상으로 관세행정 미래모델을 설계해 주는 세관현대화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ㅇ 특히 2013년 12월에는 콜롬비아 조세청과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 도입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현재 콜롬비아 조세청과 전자통관시스템 수출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 관세청은 2013년 2월에 에콰도르에 전자통관시스템(에콰패스, ECUAPASS)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콜롬비아 전자통관시스템 수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에콰도르는 한국 전자통관시스템 도입 후 통관소요시간 단축, 물류비용 절감으로 세계관세기구(WCO)로부터 혁신 대상 수상(’13. 11.)
ㅇ 관세청은 2005년부터 전자통관시스템 해외보급사업을 시작하여 에콰도르 등 8개국에 1억 148만불 상당을 수출했다.
 

이전 목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