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counter


  • 뉴스
  • 유관기관 뉴스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유관기관 뉴스

유관기관 뉴스 뷰 게시판
제목

[관세청] 지자체, 산업부, 코트라와 함께 뛰니 성과 나온다

관리자 2019-07-12 11



지자체, 산업부, 코트라와 함께 뛰니 성과 나온다



관세청(청장 김영문)은 지난 6월 한 달 간 수출기업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하고 최종 선정된 9편의 우수사례에 대해 오늘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9편 중 6편은 지자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 등과 협업하여 수출기업을 지원한 사례여서 유관기관과의 협업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36일 전국세관장 회의에서 발표한 관세행정 수출지원 종합대책에 따라 그 동안 전국 세관 수출기업 지원팀의 중소기업 지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더 많은 중소기업이 정부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알릴 목적으로 실시했다.


관세청의 통관 및 기업지원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총 37편의 응모작에 대하여 기업지원의 충실성, 창의성, 효과성, 노력도 등 총 4개 분야로 심사를 진행했다.


평가점수 순위에 따라 최우수작 1, 우수작 3, 장려작 5편을 최종 선정하였으며, 세관 직원이 아닌 일반 참가자 중 2명도 각각 우수, 장려작에 선정해 기업실무자의 참여도 이끌어냈다.

(해외로 뛴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대구세관 지원사례의 경우, A사 등 12개 수출기업에서 인도로 수출하는 복사지가 한-인도 포괄적 경제협력 협정(CEPA) 상 특혜세율 적용 대상 품목임에도 인도 관세청 양허율표 고시에 누락되어 관세 특혜를 받지 못함에 따라


대구세관, 관세청, 코트라가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201810월부터 20191월까지 3차에 걸쳐 인도 관세당국과 협력회의를 개최하여 지속적으로 설득한 끝에 인도 측의 고시 개정에 성공하여 우리 기업에 유리한 수출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수출 초보기업도 환영) 우수작으로 선정된 H사의 사례는 관세청 수출기업 합동지원단의 수출 종합지원 패키지를 활용하여 수출에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지원 사례로 평가된다.


서울세관 수출기업 지원팀에서는 그간 수출 경험이 없던 기업의 해외판로 개척과 무역계약·해외규격 인증까지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경기도), 코트라, 서울세관이 합동지원단을 구축하여 수출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여 H사 믹서기를 중국으로 18천불 규모로 최초 수출하고 나아가 인도, EU, 중동 등 신규 시장 개척에도 성공했다.


(신생기업도 적극 지원) 우수작 중 일반 참가자의 기업지원 수혜사례 또한 눈길을 끌었다. 20181월 창업한 화장품 회사인 R사는 세계적인 한국 스타 화장법(K-Beauty)의 흐름을 타고 수출 길을 열기 위해 지자체(경기도)시장 개척단에 참가하여 해외 바이어 발굴에 성공하였고,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활용지원센터의 기업방문 1:1 컨설팅을 통해 수출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였으며, 관세청의 ‘YES FTA 컨설팅을 적극 활용하여 수출실무 습득은 물론 FTA 활용까지 성공하면서 베트남 업체와 연간 약 50만불 상당의 독점 수출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노석환 관세청 차장은 공모전을 통해 입상한 수출 성공 사례들이 다른 기업들에게 널리 전파되어 그동안 관세청 지원정책을 알지 못하고 있던 중소기업도 지원 받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앞으로도 관세청은 보다 많은 기업들이 정부의 지원정책을 활용하여 한국의 우수 제품들이 해외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도움이 필요한 수출기업은 관할 세관의 수출기업 지원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 관세청 보도자료 바로가기]



첨부파일 190711+지자체+산업부+코트라와+함께+뛰니+성과+나온다.pdf
첨부파일 190711+지자체+산업부+코트라와+함께+뛰니+성과+나온다.hwp
이전 목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