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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경제위기 이후 그리스의 거시경제 지표를 살펴보면 경제성장률은 2013년까지 마이너스 성장이 지속되다가 2014년에는 0.8%의 플러스 성장을 달성, 이어 2015년에도 플러스 성장을 예상했으나 2015년 1월 조기 총선을 거치며 다시 마이너스 성장, 2016년 또한 - 0.1%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16년 11월 미국 대선 결과, Brexit 그리고 각 유럽 선진국의 선거로 인해 경제가 불안정한 경제에도 불구하고 2017년 경제성장률은 1.2%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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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는 지리적으로 유럽, 중동, 아프리카가 만나는 지정학적 요충지로이들 지역의 관문 국가이다. 영어 구사 인력이 비교적 풍부하며, EU 국가 중 청년층의 높은 실업률로 우수 인력 확보가 용이한 이점이 있다. 또 한, 2010년 이후 경제위기로 인해 실질 임금이 대폭 하락하였으며, 노동분야 개혁을 통해 노동시장도 과거 보다 유연해 진 점도 투자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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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세제도

그리스 조세는 그리스 정부에 속하고 의회의 승인을 받은 법에 의해 결정된다. 재무부와 세무 당국은 조세법을 수정 할 수 있는 권한은 없으나 실제적으로 재무부의 조세 법에 대한 해석 결과 및 정부의 긴축정책 및 채권단의 의견이 조세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스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2016년 재정부담 감축을 위해 세금체계를 일괄적으로 변경했으며 2017년부터 적영되고 있다. 재무부에 따르면 면세에 의한 국가재정의 손실은 36억 유로에 이르며 따라서 약 700개의 면세를 점차 폐쇄할 꼐획이며. 면세의 철폐 대안으로 최하층민에게는 다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상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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