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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환경규제기업지원센터]EUREURO 6 자동차 배출가스규제 최신동향

관리자 2013-12-26 9396



EUREURO 6 자동차 배출가스규제 최신동향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



1 개요
ㅇ EURO 6의 시행 배경 및 목적
- EU에서는 이전에 시행된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EURO 1~5)보다 더욱 강화된 EURO 6을 ’14년부터 시행
· ‘12년 6월 12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과 분진(PM)으로 인해 폐암과 방광암이 유발될 수 있으며, 석면이나 주류, 담배와 같은 1급 발암물질로 선정되었다고 보고
*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 EURO 6은 친환경적 목적뿐만 아니라 시민의 건강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

2 주요내용
2.1. 적용대상
ㅇ 규제 적용 대상으로는 기준질량이 2,610kg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동차 M1, M2, N1 및 N2에 적용
EURO 6 적용대상 자동차분류 표
EURO 6 적용대상 자동차 분류표
구분 세부사항
M1 사람의 이동을 위한 차량으로써 좌석 수 8개 이하
M2 최대 질량이 5톤 이하이며 좌석 수 8개 이상
M3 물품의 운반을 위한 차량으로써 최대 질량 3.5톤 이하
M4 최대 질량 3.5톤 초과 12톤 미만
2.2. 용어 정의
ㅇ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vehicles)
- 자동차 운행을 위하여 두 가지 이상의 에너지 전환계 및 두 가지 이상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갖춘 자동차
ㅇ 특정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자동차(Vehicles designedto fufil specific social needs)
- 기준질량 2,000 kg을 초과하지 않으며 Directive 70/156/EEC*에서 정의된자동차
* COUNCIL DIRECTIVE of 6 February 1970 on the approximation of the laws of the Member States relating to the type-approval of motor vehicles and their trailers (70/156/EEC)
- 기준질량이 2,000kg을 초과하지 않고 운전자가 최소 7명 이상 운송하도록 제작된 자동차
- 상업적 목적을 위해 특수하게 제작되었으며, 기준질량이 1,760kg을 초과하지 않는 자동차
ㅇ 기준질량(Reference mass)
- 운행 중 자동차의 질량으로서, 운전자 평균중량 75kg을 뺀 상태에서 100kg을 더한 질량
ㅇ 자기진단장치(On-Board Diagnostic System, OBD System)
- 컴퓨터 메모리 내에 저장된 결함코드를 사용하여 고장 난 부분을 구분할 수 있는 배출제어시스템
 
2.3. 자동차 제조자의 형식승인 의무
ㅇ 자동차 제조자의 의무
- EU 역내에서 판매, 등록 및 서비스 되는 모든 신형 차량 및 오염물질 제어용 교체부품(replacement pollution control devices)이 형식승인을 받았음을 증명해야 하는 의무
- 생산절차 준수 의무
· 적합성 판단을 위해 5년 이상 또는 100,000km 주행 테스트 요구
· 자동차 제조 시, 160,000km 거리 주행까지의 오염도 제어가 가능한 차량 제조
- 자동차 구매 시, 구매자에게 CO2 배출 및 연료 소비 수치가 적힌 문서 제공 의무
ㅇ 요구 및 테스트
- EURO 6 규제에 따라 배기가스 배출에 영향에 미칠 수 있는 자동차 부품 장착에 관한 의무
- 결함 있는 장치의 사용 금지에 관한 의무
 
2.4. 자동차 수리 및 유지 정보
ㅇ 자동차 제조자의 의무
- 자동차 사용자들에게 차량 수리 및 유지에 관한 정보 이용이 용이하도록 웹사이트 및 표준 양식 등을 통해 제공해야 하는 의무
· 명확한 차량 식별
· 서비스 지침서
· 기술 매뉴얼
· 부품 및 진단 정보(예. 최소 및 최대 측정수치)
· 배선 도표
· 진단문제 코드(diagnostic trouble codes)
· 차량 타입별 소프트웨어 보정 식별 번호 등

2.5. EURO 6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기준
ㅇ 자동차 종류에 따른 EURO 6 배기가스 배출기준
- EURO 6은 지난 ‘09년에 시행되었던 EURO 5보다 NOx 80%, 분진 60% 강화된 배출기준 제시
EURO 6에 의한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기준
EURO 6에 의한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기준
구분 RM(kg) 배기가스 배출기준
유형 등급 PI CI PI CI PI CI PI CI PI CI PI CI PI CI
M - All 1000 500 100 - 68 - 60 80 - 170 5,045 5,045 - 60*10
N1 ≤1,305 1000 500 100 - 68 - 60 80 - 170 5,045 5,045 - 60*10
1,305-1,730 1,810 630 130 - 90 - 75 105 - 195 5,045 5,045 - 60*10
>1,760 2,270 740 160 - 108 - 82 125 - 215 5,045 5,045 - 60*10
N2 - All 2,270 740 160 - 108 - 82 125 - 215 5,045 5,045 - 60*10
※PI: Positive Ignltion, CI : Compression lgnition
 
- 또한 EURO 6은 휘발유, LPG, 천연가스(Natural Gas, NG) 차량과 디젤 차량에 적용되는 배출기준을 구분하여 제시
EURO 6에서의 자동차 종류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기준 표
EURO 6에서의 자동차 종류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기준
Emissions and Vehicle Type Petrol, LPG & NG Vehicles Disel Vehicles
Carbon Monoxide Limits(CO) g/km g/km
Passenger Cars 1.000 0.500
LCVs With Ref mass < 1305kg 1.000 0.500
LCVs With Ref mass < 1305-1760kg 1.810 0.630
LCVs With Ref mass > 1760kg 2.270 0.740
Total Hydrocarbon Limits(HC) g/km g/km
Passenger Cays 0.100 0.026
LCVs With Ref mass < 1305kg 0.100 0.026
LCVs With Ref mass 1305-1760kg 0.130 0.029
LCVs With Ref mass > 1760kg 1.160 0.032
Oxides of Nitrogen Limit(NOx) g/km g/km
Passenger Cays 0.060 0.080
LCVs With Ref mass < 1305kg 0.060 0.080
LCVs With Ref mass 1305-1760kg 0.075 0.105
LCVs With Ref mass > 1760kg 0.82 0.125
Particulate (mass) Limits(PM) g/km g/km
Passenger Cays NA(Not Available) 0.0045
LCVs With Ref mass < 1305kg NA(Not Available) 0.0045
LCVs With Ref mass 1305-1760kg NA(Not Available) 0.0045
LCVs With Ref mass > 1760kg NA(Not Available) 0.0045
 

 
 
2.6. 주요 배기가스 배출 기준의 변화 추이
ㅇ NOx와 PM의 배출 기준 변화 추이
- 주요 배기가스인 NOx와 PM의 경우, EURO 1(1993년 시행)에서부터 EURO 6(2014년 시행)까지 배출 기준이 단계적으로 강화
 
 
EURO 1~6의 NOx 및 PM의 배기가스 배출규제 추이 그래프

3 산업계 영향
ㅇ EU 역내 국가에 자동차를 수출하거나 판매하는 업자는 상기 규제 내용을 반드시 준수하여 제조한 자동차를 수출하거나 판매해야 함
ㅇ ‘13년부터 생산되는 버스 및 트럭 엔진에 유해 배기가스 배출 저감장치를 부착하여 EURO 6에 대응해야 함

4 참고자료
ㅇ COMMISSION DECISION of 24 August 2012 on amending Annex I to Regulation (EC) No 715/2009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n conditions for access to the natural gas transmission networks
ㅇ REGULATION (EC) No 715/2009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13 July 2009 on conditions for access to the natural gas transmission networks and repealing Regulation (EC) No 1775/2005
http://aboutcar.co.kr/1936
http://www.econovill.com/archives/60290
ㅇ Final Regulation Impact Statement for Review of Euro 5/6 Light Vehicle Emissions Standards(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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