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counter


뉴스

  • 뉴스
  • 관세동향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관세동향

관세동향 뷰 게시판
제목

태평양 동맹, 멕시코와 파나마 자유무역협정에 조인

멕시코 2014-07-25 814



태평양 동맹, 멕시코와 파나마 자유무역협정에 조인



2014년 4월 3일 멕시코와 파나마는 자유무역협정(FTA)에 조인했습니다. 이 협정은 두 국가 간에 새로운 교역과 투자 기회로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파나마가 태평양 동맹에 가입할 길을 열기 때문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태평양 동맹 교역권에는 현재 멕시코, 콜롬비아, 칠레, 페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평양 동맹은 회원국 간의 상품, 서비스, 자본, 인력 등의 국경을 넘는 이동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자유 무역과 경제 통합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태평양 동맹의 주된 목적은 회원국들의 경제 성장, 발전, 경쟁력 등을 강화하기 위해 회원국 간에 깊은 통합 지역을 구축하고, 정치, 경제, 상업 중심지가 되는 것입니다. 

태평양 동맹은 회원국 간의 기존의 FTA를 통합하여 공통관세 감축 계획, 단일 원산지 규정, 공통 전자 원산지 증명서 구축 등을 담는 한편 원산지 “누적” 규정도 확장하는 단일 협정을 수반합니다. 회원국들 간에 교역이 되는 모든 상품의 92%가 면세로 처리되고 있고, 이는 회사들이 비용 효율이 높은 공급 사슬(supply chain)을 계획하면서 태평양 동맹국 내에서 대외 구매와 생산을 촉진하므로 중요합니다.
 
잠재 지원국에 대한 한 가지 조건은 그들이 태평양 동맹 회원국 모두와 기존의 FTA를 맺는 것입니다. 파나마는 멕시코와의 FTA만을 남겨 둔 상태였습니다. 파나마는 현재 참관국(옵서버) 지위로 태평양 동맹에 참여하고 있으므로, 가까운 장래에 정회원 지위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첨부파일 번역본_TradeWatch_June2014..4PA.140716.hwp
이전 목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