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counter


  • 해외마케팅
  • 해외보고서
  • 시장보고서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시장보고서

시장보고서 게시판
제목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산업 - 건설, 정보통신, 석유화학

제공기관 KOTRA 2014-12-04
업종 건설 및 건축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저자
원문 원문보기
태그 건설,정보통신,석유
목차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산업 - 건설, 정보통신, 석유화학

 

 

사우디아라비아는 전 세계 원유매장량의 21%, 원유생산량의 13%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중동과
북부아프리카 국가들 가운데 가장 큰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08년 4.6%의 실질GDP 성장률과 4,816억 달러의 GDP(명목)를 기록하였다. 2010년 사우디 경제는 세계경제의 안정화와 국제유가의 반등세에 힘입어 안정적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적 에너지 부국인 만큼 에너지 중심의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에너지부문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크다. 이러한 관계로 원유ㆍ가스 수출이 총 수출의 90%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 수입(收入)은 정부 재정수입의 90%에 달할 만큼 비중이 크다. 반면 제조업의 GDP 내비중(2008년)은 8.3%에 불과한데, 석유화학과 알루미늄, 비료 등에너지연관 제조업 분야의 비중이 높다. 이에 사우디 정부는 경제발전전략의 일환으로서 에너지에 대한 경제의존도를 낮추고지속가능한 경제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산업화 전략을 추진하고있다.

세계은행(World bank)의 사업환경보고서(doing business 2010)에 따르면 사우디의 기업환경은 조사대상 181개국 중 13위로 중동국가 가운데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업, 소유권등기, 투자자보호, 납세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그러나 계약이행과 고용 및 해고,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 납세등은 외국인투자의 부정적 요인으로 꼽힌다.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지역 최대 건설시장으로서 최근 경제위기 상황에서 시장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경제위기의여파로 두바이를 비롯한 주변 걸프국가들의 건설경기가 침체국면에 진입하는 가운데, 사우디는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건설프로젝트 발주에 힘입어 시장 여건이 비교적 양호한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2009년 사우디아라비아의 건설업은전년대비 2.9% 성장한 약 21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경기침체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사우디 정부의 적극적인 인프라건설 프로젝트 추진에 힘입은 바가 크다.향후 사우디의 건설업은 완만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기업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발주처와의 장기적유대강화와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이 필수적이다.그리고 향후 교육, 의료, 발전, 상하수도 등 유틸리티 관련 분야와 주택 및 상업용 건물 건설부문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동 분야에 대한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원문보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