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counter


뉴스

  • 뉴스
  • FTA동향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FTA동향

FTA동향 뷰 게시판
제목 “한-인도 통상 고위급면담…인도 RCEP 참여방안 논의” 그외FTA 2020-02-13

 

 

 

-인도 통상 고위급면담인도 RCEP 참여방안 논의

  

  

-인도 CEPA 개선협상 진행방향 논의도

 

정부가 인도와 통상 고위급 관계자와 만나 인도의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참여 방안을 논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이 11(현지시간) 인도 델리에서 아눕 와드하완(Anup Wadhawan) 인도 상공부 차관과 면담하고 양국 통상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한다고 10일 밝혔다.

 

여한구 실장은 이 자리에서 인도의 RCEP 논의 동향과 입장을 듣고 인도의 참여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RCEP는 한··일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16개국이 추진해 온 다자 자유무역협정(FTA). 참여국 전체 국내총생산 규모가 25조달러로 전 세계 28%에 이르는 메가 FTA. 인도를 뺀 15개국은 지난해 1120개 챕터에 대한 협정문 타결을 선언했으나 신흥 대국 인도의 불참으로 반쪽 타결이라는 한계도 안게 됐다.

 

여 실장은 이 자리에서 양국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협상의 진행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또 인도 내 주요 기업과 경제단체, 연구소와 면담하고 우리의 신남방 정책을 설명하고 양국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인도는 상호 교역·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주요 거점국이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경협 관계를 강화하는 방향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 김형욱 기자 nero@edaily.co.kr

 

 

 

출처 : 이데일리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