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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정보

비즈니스정보

• 상관습 및 거래 시 유의사항

오랜 유교?도교적 전통이 남아있으나 최근 사회주의 체제와 문화혁명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넓은 지역, 많은 인구, 다양한 민족(56개 민족)이 함께 거주하는 특성 때문인지 지역마다 사람들의 기질 및 특징이 다양하며 일부 중국인들은 새로운 상대방에 대한 의심이 매우 많다. 따라서 지연?학연 등 각종 이해관계에 얽힌 ‘꽌시(關係)’가 매우 중요시 된다. 문화민족으로서의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계산이 매우 치밀하다.

자신이 중국어를 못하면 가급적 한국인 통역을 활용하면 좋다. 중국인 통역사나 조선족 통역사의 경우 우리말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의사 전달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중국인과 식사할 때 음식은 반드시 넉넉하게 시키는 것이 좋으며 대화 주제로 가족과 관련된 얘기는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중국인은 고도의 표정관리가 가능하고 ‘NO’ 라는 의사표시를 잘 하지 않는다. ‘考慮(고려 하겠다)’는 일반적으로 ‘NO’ 라는 표현인 경우가 많고, ‘好(좋다)’ 라고 답변할 때도 상대방의 표정과 상황을 잘 살펴야 ‘YES’ 인지 ‘NO’ 인지 알 수 있다.

거래시에는 현지 법률과 관습의 이해가 중요하며, 법규를 준수하고 철저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전 신용조사를 통하여 안전한 거래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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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장 시 유의 및 참고사항

국토의 대부분은 전반적으로 사계절이 뚜렷한 계절풍 기후이나 지역이 광활하여 아열대에서 냉대까지 기후 분포가 다양하다. 동북지방은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은 반면, 남부지방은 여름은 길고 겨울이 짧으며 동부 연해지방은 사계절이 분명하고 온난 다습한 기후이다.

중국은 국제 표준 미터법을 법정 도량형으로 채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와의 시차는 KST-1시간(중국전역이 베이징 표준시 사용)으로 한국보다 한 시간 늦다. 전기 규격은 50hz, 220v가 공급되고 있으며, 대도시 전력 사정은 양호하나 최근 전력난으로 일부 지역의 경우 제한송전을 실시하고 있다.

2005년 7월 21일 페그제를 폐지하고 복수통화 바스켓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변동환율제 도입을 위한 과도기에 접어들었다. 환전의 경우 중국 현지에서 우리나라 원화와 인민폐 간 환전이 쉽지 않으므로 출국 전 환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국 출장이 잦은 분이라면 현지에서 중국 핸드폰 단말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국 바이어나 한국에 있는 지인과 연락할 때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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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입국 및 비자제도

비자 신청 시, 준비해야 하는 자료는 다음과 같다. 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아 있는), 비자 신청서와 사진, 합법적인 체류?거주 증명 (국적국가가 아닌 다른 국가에서 비자를 신청하려는 자), 기존의 중국 여권 또는 중국 비자(과거 중국 국적이었으나 외국 국적을 취득한 자) 이다.

우리 국민이 중국으로 입국할 때에는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은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
ㅇ X 비자: 중국 내에서 단기(단, 6개월 이상)?장기언어연수 및 학업 목적
ㅇ L 비자: 여행 목적(단수 30일 혹은 90일 또는 복수 30일)
ㅇ F 비자: 중국의 기업이나 단체로부터 초청받아 방문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ㅇ Z 비자: 지사, 자회사, 주재사무소 등에 파견근무
ㅇ D 비자: 중국 내 정착하여 장기거주 하는 자
ㅇ J 비자: 신문?방송사 등 각 언론매체에서 파견근무 하는 자

2013년 7월 1일부로 비자 연장에 관한 법이 개정됐다. 구체적인 개정 사항은 아래와 같다.
ㅇ 체류비자연장(F비자, L비자)
- 개정안: 만료 7일 전 연장 신청 필요
- 개정전: 만료일 이전 연장 신청 가능
ㅇ 거류비자연장(Z비자, X비자, 가족동반비자)
- 개정안: 만료 30일 전 연장 신청 필요
- 개정전: 만료일 이전 연장 신청 가능

자세한 사항은 공안국 출입경 관리처(10-8401-528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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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 에티켓

녹색 모자는 중국에서 금물이다. 국가 명칭이나 국기, 국장, 군기, 훈장 등과 같거나 비슷한 도형, 중국국가기관이 소재하는 특정된 지명이나 대표성 건축물의 명칭, 도형을 상표로 사용하지 못한다. 또한 외국인이 중국 내에서 선교 활동을 할 경우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중국은 국토가 크고 인구가 많아 지역마다 식습관에 차이가 있다. 중국인들과 함께 식사 할 경우 먼저 금기사항이 있느냐고 물어보는 것이 예의이다. 손님 접대, 비즈니스 상담모임에서는 술이 빠지지 않는다. 술을 마실 때 일반적으로 중국 사람들은 한 사람씩 돌아가며 술을 권하고 필요한 경우 건배를 위해 자리를 자주 이동하기도 한다. 술잔을 돌리는 관습은 없다.

선물의 경우 손수건?우산?시계?하얀 꽃은 눈물 혹은 죽음을 의미하므로 부적절하다. 보통 비즈니스 관계에서 문화티켓이나 특산물을 선물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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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 호텔, 식당, 통역

중국 관광지로는 베이징(천안문 광장, 자금성, 만리장성, 고궁박물관, 원명원, 옹화궁, 이화원공원, 천단공원 등), 상하이(홍구공원, 용화사, 황포공원, 上海박물관, 대한민국 임시정부, 예원 등), 텐진(수상공원, 텐진희극박물관, 주은래기념관 등), 친황다오(秦皇島)(재하, 산해관, 맹강여묘, 노용두 등), 광저우(월수공원, 난원, 광효사, 회성사, 광저우기의열사릉원 등) 등 각 도시별로 수많은 관광지들이 있다.

각 지역별 경제발전의 차이로 호텔 숙박비도 차이가 있으며, 선전, 상하이, 광저우 등 연해 경제 발전 지역의 가격은 일반지방보다 높다. 호텔에 직접 예약하는 것과 여행사를 통하여 예약하는 것의 가격차이가 크므로 사전에 여행사를 통하여 호텔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중국의 먹거리 문화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지역별로 재료와 맛의 차이가 독특하고 특유의 향료를 사용하여 다채로운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최근 지속적인 외국인 투자와 유동인구의 증가로 한식, 일식 등 다양한 식당이 속속 생겨나고 있어 대도시의 경우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을 중국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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